수송헬기 시리즈 - V-22 Osprey
V-22 Osprey (오스프리)
V-22 오스프리는 로터가 붙은 엔진을 주익의 양끝에 장비하고 엔진 나셀 전체를 회전시켜 헬리콥터와 일반 프로펠러기의
효과를 모두 얻는다는 개념으로 제작 된 기체가 V-22 오스프리이다.
헬리콥터는 비행장이 필요없는 수직이착륙이라는 최대 장점 때문에
군용으로 대량 운용되고 있으나 항속거리가 짧고, 속도가 느린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항공기의
고속성능과 헬리콥터의 수직이 착륙이라는 장점만을 갖는 틸트로터(Tilt rotor)기를 개발하게 된다.
틸트로터(Tilt rotor)기는 주날개에 장착된 엔진나셀을 0도에서 97도 30분 사이에서 조종하여 비행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항공기이다. 엔진나셀을 수직으로 세워서 헬리콥터와 같이 이착륙하고, 수평으로 움직여서 항공기와 같은 직진비행을 하므로 두
종류의 항공기의 장점만을 모두 가지고 있다.
추력 1,650마력의 T406-AD-400 터보샤프트 엔진 2개를 장착하고 고정익 방식, 헬기방식, 전환단계의 세 가지 모드로 비행할 수 있어 이륙시 수직이륙 및 단거리 이륙이 모두 가능하고, 수직 이륙시의 작전행동 반경은 12,000파운드의 화물을 탑재했을 때 2,224km(1,200nm)이며, 단거리 이륙시는 20,000파운드의 화물을 탑재하고 3,336km(18,000nm)의 행동반경을 갖는다.
헬기방식(Helicopter Mode)을 사용할 때, 해면고도에서의 최대 순항속도는 185km/h(100kts)이나, 고정익 방식을 사용할 때는 해발고도에서 556km/h(300kts)이며, 최대 7,925m(26,000ft)의 고도까지 상승할 수 있다. 또한 계류장(Parking Area)에서 계류시킬 때는 블레이드와 주날개를 돌려 접을 수 있어 점유공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것도 V-22의 장점이다.
종합하여 다시 한번 살펴보면, V-22 오스프리의 비행특성은 전체적으로 헬리콥터의 두배를 상회하며 전투상승 한계 고도는 8,000m 정도이고,
최대시속 약 300kt이상이다. 처음부터 스텔스성을 추구하지는 않았지만 틸트로터는 수평비행에서의 기체와는 다른 레이터 전파를
반사하기 때문에 지상에 설치된 레이더는 탐지에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
탑재엔진은 앨리슨사의 T406-AD-400으로 1950년대에 기본설계된 터보샤프트 엔진이지만 신회성은 매우
우수하다. 이 엔진의 출력은 최대 6,150hp, 연속 4,362hp이며 조종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전자 제어방식이다.
해병대의 침투수송용 MV-22는 CH-46 및 CH-53헬기를 교체하기
위하여 24명의 중무장 전투병력이나 최대 9,072kg의 화물을 수송할 수 있다. 그리고 해군/해병대용은 함정에서 운용하므로 헬기와
같이 좁은 공간에 수용하기 위하여 날개와 프로펠러를 접어서 보관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기체는 방어용 ALE-39 채프/플레어 발사장치를
장착하고 있다.
현재 V-22 오스프리는 보잉사가 개발하고 있으며 미공군, 해병대, 해군에서 공동으로 조달할 예정이다. 해병대는
상륙을 위하여 집결한 부대가 적의 공격에 취약하기 때문에 수평선 밖에서 병력을 수송하는 강습상륙작전용 CH-46E(행동반경 139km)의 후계
헬기로 행동반경 370km인 MV-22를 2002년 초부터 423대 조달할 예정에 있다.
공군은 저공침투가 가능한 특수작전용으로 CV-22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 CV-22는 저공으로 은밀히 침투하기 위하여 APQ-174D 지형추적 레이더, 레이더 방해장치, 위성통신기등을
장비하고 자위용으로 7.62mm 기관총을 탑재한다.
해군은 구난수송용 HH-3의 후계형으로 HV-22를 가장 먼저
조달한다. 그외에 대잠작전용 SV-22, 해상에서 항공기와 헬리콥터 급유용 KV-22, 조기경보기형 V-22 AEW형이 개발될 예정에
있다.
현재 경항공모함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으나 조기경보능력이 떨어지므로 헬기형 보다 우수한 조기경보형 틸트로터는 개발에
성공하면 많은 국가에서 도입할 가능성이 있다. V-22 오스프리는 헬리콥터보다 고가이지만 성능도 뛰어나기 때문에 비행 안전성 문제를 명쾌하게
해결하면 21세기에 대량으로 보급될 것이다.
기타 제원
메인로터 직경 11.58m
동체전장 17.47 m / 익폭 15.52 m
통상이륙중량 21.545kg(VTO)
24.947kg(STO) / 최대이륙중량 27.442kg(STO)
최대페이로드 9,072kg(기내) 6,804(기외)
기내 연료중량
6,215kg / 전술항속거리 2,222km
2006년 3월 말 현재 미공군 특수작전사령부에 첫번째 CV-22 Osprey기가 Kirtland공군기지에 실전배치되었다. 아래 사진은 그 배치당시의 사진들이다.
사진출처 : 유용원의 군사사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