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무기 및 지식

대잠헬기 시리즈 - NH-90

수리사바하요 2006. 3. 25. 17:43

NH-90

 

 

1. 차기대잠 헬리콥터의 필요성

 

KDX-3 함대방공 구축함의 건조와 더불어 우리해군에 새로운 대잠헬리콥터의 도입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가 보유한 링스 대잠헬리콥터의 경우 넓은 지역을 커버할수있는 소노부이가 장착되어 있지 않고 대잠수색을 디핑소나에 의지하고 있기 때문에 적국의 잠수함세력에 대한 견제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기존의 링스 대잠 헬리콥터가 가진 한계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새로운 대잠 헬리콥터들이 모색되고 있는데 그 첫번째 기종으로 NH-90 대잠 헬리콥터를 알아 보고자 한다.

 


2. 개요

 

NHI(NH Industries)는 1985년 프랑스와 독일의 유로콥터(Eurocopter), 이탈리아의 아구스타(Agusta), 그리고 네덜란드의 포커(Fokker) 등 4개국의 항공사가 공동 출자하여 설립한 회사이다. 당시 구 소련에 대항하기 위한 연합작전에서 작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차세대 중형 헬기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개발이 추진되었으며, 육·해·공군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단일 모델을 생산함으로써 국방 예산을 절감한다는 취지도 포함되어 있다. NH-90 개발을 진행·감독하기 위하여 개발 4개국 정부가 공동으로 NAHEMA(NATO Helicopter Management Agency)를 설립하였으며, 개발과 제작, 병참지원, 마케팅, 해외수출 등의 실제적인 업무는 개발 4개국의 실제 개발 주체인 NHI가 진행한다


 

3. 내용


(1) 종류 : 2개의 엔진을 가진 9톤급의 중형헬기인 NH-90은 2개 버전으로 생산된다.

 

 

NH-90 NFH(NATO Frigate Helicopter)는 다목적 해상임무용으로, 주로 4개국의 프리깃함에 탑재되어 대잠수함 작전 등에 투입된다.

 

 

NH-90 TTH(Tactical Transport Helicopter)는 전술수송용으로서, 주로 육상 수송과 강습(强襲)헬기로 사용된다.

 

 이들 헬기는 4개국이 사용 중인 UH-1 계열, 퓨마(Puma) 계열, 링스(Lynx), 시 킹(Sea King) 헬기를 대체할 예정이다.

 


(2) 장비 : 1995년 시제 1호기가 완성되었으며 최신 기종에 따른 신기술이 도입되어 각종 항법장치들이 전부 디지털화되었으며 레이더에 의한 탐지대응책으로 스텔스(stealth)성과 소음감소 효과도 재래 기종들에 비하여 약 40% 향상하는 등 여러 면에서 우수한 기종이다. 크기는 개발 4개국이 보유한 각종 소·대형의 프리깃함에 탑재될 수 있으며 공대공미사일도 장착할 수 있다.

 

 

**전술수송용 헬리콥터의 경우 우선적으로 음향방출, 레이더반사, 적외선방출이 최대한 억제되도록 개발된다. 또한 전방감시 적외선 장비(Forward Looking Infra-Red), 야간투시용 고글(Night Vision Goggles), 헬멧부착식의 조준&시현장비(Helmet Mounted Sight & Display), 기상 레이더, 디지탈 매핑 시스템, 장매물 경고 시스템, 케이블 절단 장비, 장갑으로 보호되는 조종석, 방어용 무장 시스템, 액티브/패시브 센서등이 기본 장착된다.

또한 전술 수송용 버젼은 동체 후부의 적재용 램프(RAMP)를 설치하여 경량 차량을 적재대내부에 경량 차량을 적재할수 있는 기능이 옵션으로 제공된다.
TTH 버젼은 높은 기동성과 생존성을 가진 기체로 전방지역에서의 작전에 광범위하게 사용 될 수 있는 전천후 기종으로 개발된다.

 

 

**해상용(NFH) 헬리콥타의 경우 개발 각국이 보유한 프리기트함에 탑재되어 다양한 임무를 수행 할 수 있는 버젼으로 개발되고 있는 기종으로 단독으로 혹은 모함과의 연계하에 ASW,ASuW 성능을 갖는 기체로 개발된다.

캐빈은 Senso용의 작업대와 Tacco용의 작업대가 있는 에이비오닉스등으로 장비되며, 한개의 디핑소나와 한개의 소너부이 발사기가 장비된다. NH-90 NFH기종은 고집적화된 비행 조종 시스템, 기본/임무 에이비오닉스의 채택에 의한 일량의 감소로 조종사(Pilot), 전술운용요원(Tacco - Tactical CoordiNATOr), 센서운용요원(Senso-Sensor Systems Operator) 3명에 의해 운용될 수 있다.

NFH는 잠수함이나 수상함에 대한 수평선 너머까지의 전천후/주야간 탐지/분류/확인/추적/공격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소너부이. 디핑 소너, 전술레이다. 자기변형 탐지기, 전술 전방감시용 적외선장비, 각종 전자병장 시스템, 대잠용 병기, 360。방향으로 작동하는 수색레이더등을 갖추게 된다.

NH-90 NFH는 채프/플레어 발사기, 적외선 재머, 미사일 접근 경고 시스템, 레이더 경보 수신기, 레이져 경보 수신기를 포함한 패시브/액티브식의 방어용 대응수단을 가진다.
NH-90의 크기는 개발 4개국이 보유한 각종의 소형으로부터 대형의 프리기트함에 탑재 될 수 있다. NH-90에는 공대공 미사일도 장착 할 수 있다.

(3) 임무

 

 

NFH형은 전천후 작전기능을 바탕으로 대잠수함작전, 대수상함작전과 그 밖에 해상·항공 작전 등에 능하며 기내에 20개의 좌석이 마련되어 병력과 대형화물 탑재용으로도 적합한데, 최대 700㎏의 공대지미사일과 대잠수함용 어뢰, 선택적으로 공대공 미사일의 운반이 가능하다.

 

 

전자전(電子戰)형인 TTH형은 전자전 시스템을 탑재하여 음향방출·레이더반사·적외선방출이 최대한 억제되고 화학전 수행능력 등이 보강된 기종으로, 기수부에는 와이어 절단기까지 설치되는 등 생존성을 높인 기종으로 전술수송용, 수색 및 구난, 특수작전용, 헬리본(HELIBORNE) 작전, 낙하훈련, VIP 수송 등의 용도로도 적합하다.


(4) 성능 및 제원

 

최대순항속도는 각각 시속 291㎞(TTH)/298㎞(NFH)이며, 최대항속거리는 1200㎞(TTH)/880㎞(NFH)를 기록한다. TTH형의 작전행동반경은 2000㎏을 적재한 상태로 250㎞까지 가능하고, 수송능력은 병력 14∼20명 또는 화물 2500㎏을 수송할 수 있다.

 

 현재는 알파로메오(Alfa Romeo)와 제너럴일렉트릭이 공동개발한 2040마력짜리 GE T700-T6E 엔진을 채택하고 있지만, 터보메카·롤스로이스·MTU·피아지오(Piaggio)·탑스(Topps) 등으로 구성된 유럽 기업들의 컨소시엄이 공동개발 중인 2100마력의 RTM 322-01/9 모델로 대체될 예정이다.


냉전시기에 개발이 결정된 대부분의 기종들처럼 소련이 붕괴된 뒤, 생산대수가 예정한 것보다 훨씬 감소하여 이탈리아 224대, 네덜란드 20대, 프랑스 243대, 독일 160대로 확정이 되어 2003년부터 실전 배치될 예정이다.

 

 

 

사진출처 : 유용원의 군사세계,    자료참조 : 유용원의 군사세계, 네이버백과사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