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12 Cub
An-12는 An-10 수송기에서 발전한 군용/민간용 화물수송기로서, 1958년에 원형기가 첫비행하였다. 고익형식에 화물실은 길이 13.5m, 폭 3.0m, 높이 2.6m로 비교적 큰 동체를 채택하였으며 리어 로딩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비행중에도 뒷문을 열고 화물을 투하하거나 공수부대 강하를 실시할 수 있다. 랜딩기어는 노즈가 2륜, 메인이 각 4륜으로 거친 비포장 활주로에서의 운용을 대비하고 있으며, 기수에는 항법사용 글래스를 설치하였고 꼬리에는 방어용 23mm 연장 기관포를 장비하고 있는 전형적인 구소련군의 전술수송기이다.
한때 미공군의 C-130과 나란히 세계의 전술기 시장을 양분하는 대표적인 기체였으며 1973년에 생산종료까지 군용/민간용으로 약 1,400여대가 생산되었다. 표준 화물 수송기형인 AN-12BP는 1959년 이래 수백대가 소련공군에 배치되었으며 최고 전성기때에는 2개 사단의 병사와 정비를 1,200km의 범위가지 전개할 수 있는 규모를 이루었다. 군용형은 1974년부터 좀더 대형인 IL-76으로 교체되었으며 민간형으로 돌려져 유사시에 공군의 예비 수송기로 투입되도록 조직되었다. 현재까지도 동유럽, 아프리카, 인도, 말레이시아 등에서 군용/민간용으로 다수가 사용중이다.
중국은 An-12를 라이센스하여 Y-8이라는 수송기를 개발하였는데, AEW는 물론이고 여러형태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Y-8X라는 신형수송기도 개발하고 있다.
전폭 :
38.0m 전장
: 33.1m
전고 :
10.53m 페이로드 :
28,000kg
총중량 : 61,000kg 순항속도 :
670km/h
항속거리 : 5,700km 승무원 :
6명
무장병 : 90명
Specifications | |
Country of Origin | Russia |
Builder | ANTONOV |
Role | Medium-cargo/transport, ECM, ELINT |
Similar Aircraft | C-130 Hercules, C-160 Transall, G.222 |
Crew | 3-6 |
Wingspan | 38.0 m / 124 ft, 8 in |
Length | 33.1 m / 121 ft, 4 in |
Height | 10.53 m |
Wing area | 121.7 sq. m |
Empty weight | 30500 kg |
Takeoff weight | 54000 kg |
Max. takeoff weight | 61000 kg |
Engines | 4 AI-20M, 4250 hp each |
Max. speed | 640 km/h |
Cruise speed | 600 km/h |
Landing speed | 170 km/h |
Ceiling | 10200 m |
Takeoff roll | 850 m |
Landing roll | 860 m |
Range | 5500 km |
Armament | twin 23mm NR-23 cannons in tail |
Payload | 100 equipped troops vehicles and weapons 130 passengers or cargo 13.5 m x 2.6 m x 3.5 m (122.9 cu. m) cargo bay |
Cost | |
User Countries | Angola, Afghanistan, Bulgaria, CIS, Czech Republic, Egypt, Ethiopia, India, Iraq, People뭩 Republic of China (Y-12), Poland, Slovakia, South Yemen, Sri Lanka, Syria (Y-12), Yugoslavia |

AN-26 Curl
서방의 베스트셀러기 허큘리스 못지않게 동구권의 베스트셀러기중의 하나가 An-26 Curl이다.
AN-30
AN-72 Coaler
구소련 최초의 STOL(단거리이착륙) 제트 수송기로서 개발된 기체이다. 주익 상부에 엔진을 설치하여 제트기류가 날개 표면을 스치듯이 흘러 양력을 높이는 코안더 효과를 응용한 USB(Upper Surface Blowing)방식을 사용해 STOL성을 높이고 있다. 이 USB방식은 미국에서도 연구되어 보잉 YC-14라고 하는 시험 제작기도 제작되었지만 실용 양산화 한 것은 소련이 최초였다.
또한 엔진을 주익 상부위에 설치하므로 지상의 이물질(자갈이나 눈등)이 흡입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전선이나 극지방 거점 등의 비포장 활주로 운용에도 유리하다. 1977년에 원형기가 처녀비행하였고 몇대의 원형 생산형이 키예프의 공장에서 제작되어 각종 운용 시험이 실시된 후 1984년에 주익과 동체를 연장한 양산형기(An-72A)가 하리코프에서 생산 개시되어 현재는 연간 20대 정도로 생산이 계속되고 있다.
현재까지 An-72/74 시리즈는 모두 160대 정도 생산되어 러시아 공군을 비롯해 우크라이나 공군·카자흐스탄등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또 해외 수출은 페루 공군이 극히 소수의 이 기체를 도입하였다.
민간용 An-74는 원래 극지방의 수송용으로서 만든 기체이기 때문에, 전천후 운용에 적합한 장비를 갖추고 있다. 이 기체는
대부분이 아에로프로트 항공에서 운용하고 있다. 또 해양 정찰형으로서 An-76(별명 An-72P)도 개발되었고 이 기체에는 23mm기관포나
폭탄, 로켓탄등을 탑재할 수 있다. 1992년의 판보로 항공 쇼에서 처음 공개된 An-76은 소수가 우크라이나 해군 항공대에서 사용되고 있다.
기체 제원(An-72A "COALER C" )
L×W×H/날개 면적 :
28.07m×31.89m×8.75m / 98.53㎡
기체중량(자중/전비) : 21,820 kg / 34,500 kg
비행속도(최대/순항) : 700 km/h / 550km/h
해면상승률 : 불명
상승한도(실용/한계) : 불명 /
10,000m
이착륙거리(이륙/착륙) : 1,400∼2,200m(운용에 필요한 활주로 거리)
항속거리 : 1,150 km(최대
하중 탑재시), 4,200 km(1.5톤 탑재시)
엔진 : 프로그래스 제 D-36 터보 팬×2기
추진력 : 6,500 kg×2
무장 : 무장 없음. 최대 화물 탑재량 10,000 kg
승원 : 승무원2명+병력 32명
처녀비행 : 1977년 12월
22일
VARIANTS 【"COALER"는 NATO CODE】
An-72 "COALER A":원형기를
포함한 사전 생산형. 각종 운용 시험에 사용
An-72A "COALER C": 양산형 군용수송기. 원형에 비해 주익 폭이나 동체가
연장되었다
An-72AT "COALER C":군용 수송기형
An-72S "COALER C":요인(VIP)수송용으로 내장을 개조한
기체
An-74 "COALER B":민간 화물 수송기형. 전천후 운용 지원 장비를 탑재
An-74 SALON:”COALER B”을
베이스로 한 비즈니스 제트기
An-74-200:적재 하중을 군용기와 같은 10톤으로 향상시킨 화물 전용기
An-74T-200:화물실
바닥에 롤러 시스템을 탑재해 승무원의 성력화를 도모한 기체
An-74TK-200:화객 전환형. 화물실에 좌석 52석을 설치하여 여객기로도
사용가능
An-74T-100:An-74 T-200에 항법사석을 마련한 기체. 이와 같은 An-74 TK-100도 존재
An-76:
별명 An-72p. 23mm기관포나 폭탄등의 무장을 탑재하는 해상 감시기
An-74TK-300:엔진 출력을 높인 개량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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