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27 Helix (헬릭스)
Ka-25 Hormone (호몬)을 대잠 초계 헬리콥터로서 사용하고 있던 구소련 해군은 미 원자력 잠수함의 능력 향상에 수반하여 대잠 초계 및 제압해야 할 해역이 넓어졌기 때문에 Ka-25로서는 능력부족을 걱정하던 구소련은 1960년대 말부터 신형기의 개발에 착수 하였다.
1973년의 원형의 신형기는 Ka-25와 같은 이중반전로터를 가진 기체였으나 Ka-25보다 동체가 연장되었다. 또한 야간 및 악천후 하에서의 작전 능력이 강화되어 자동 호버링 기능 채용 등 대잠 헬리콥터로서 완벽한 설계로 되어 있다.
1980년대 초부터 함대 배치가 개시되어 현재도 러시아 해군의 대잠/ 초계/ 구난/ 수색 헬리콥터로서 활약하고 있고 상륙 작전을 지원하기 위한 강습형이나 민간 수송형 등도 보급되어 있다.
전장 : 11. 30m
전폭 : 1. 32m
전고 : 5. 40m
기체 중량(자중/완비) : 6, 100kg / 12, 600kg
비행 속도(최대/순항) : 245km/h / 222km/h
상승률(해면상) : 750m/min
상승 한도(실용/한계) : 3, 500m(지면 효과 없음, 공중 정지 한계)
항속 거리 : 800km(내부 연료만 ) , 전투 행동 반경 200km(대잠 초계 작전시)
엔진 : 이소트프 설계국(현,크리모프) 제 TV3-117V 터보 샤프트×2기
출력 : 2, 225hp
무장 : 대잠 유도 어뢰×2
승차인원/기체 첫 비행 : 승무원 3명 / 1973년(prototype기)
비고( 각 타입 상세)
【"HELIX~"는 NATO에 의한
분류입니다】
Ka-27PL "HELIX A":기본의 군용형. 대잠 초계용 기기를
탑재
Ka-27PS "HELIX D":수색 구난형. winch를 장비. 대잠 기기는 탑재하지
않음
Ka-28:수출용 기체. Ka-27PL과 동등의
사양. 그러나 전자 장비는 다운그레이드 되어 있음
Ka-29 "HELIX B":강습
수송형. 병력 16명을 수송 가능
Ka-31 "HELIX
D":레이더·피켓 임무용(AEW). 구호칭 Ka-27RLD
Ka-32T "HELIX C":민간전용 범용 기본형. 자동 비행
제어장치를 탑재
Ka-32S "HELIX C":민간전용 전천후형. 석유 플랫폼이나 선박과의 연락에
사용
Ka-32K "HELIX C":민간전용 크레인·헬리콥터. 곤도라를 장비
Ka-32A "HELIX C":미국의 항공기준에 부합된 개량형. 13좌석
Ka-29/31헬릭스 B제원
메인로터직경... 15.9m
전장........
11.3m
전고........ 5.4m
자중....... 5,520kg
총중량...... 12,600kg
엔진.......
TV3-117V(2190shp)x2
최대속도..... 280km
순항속도..... 235km
최대상승률....
930m/min
실용상승한도... 4300m
항속거리..... 740km
지면효과외 호버링한도...
3,700m
첫비행....... 1974년
소방헬기 위의 사진이 Ka-31D 레이더경보형(AEW) 헬기이다. Ka-31D는 동체밑에 6X1m로 평면으로배열된 Oko(Eye)E-801감시레이더가 장착되어있는데 200 개의목표물을 탐지할수있고, 궤적목표 20 개를 동시에 탐색할 수 있다. 탐지영역은 공중목표에 대하여 150 km, 수상목표에 대하여는 250 km이다. Ka-31로부터의 정보는 코드화된 라디오통신채널을 통하여 자동적으로 모선에 송신되어진다.
Ka-31D 레이더경보형 헬기 아래의 사진은 우리나라 산림청 소속의 Ka-32T인 산불진화헬기이다. 러시아경협차관면에서 도입한 것으로 보이는데, 힘이 무척 좋다고 한다. 경협차관으로 군용으로 Ka-32가 들어오기도 했다.
사진출처 : 유용원의 군사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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